사잇돌대출 부결 이유 총정리 포스팅입니다. 정부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중금리대출시장 활성화 상품이 바로 이번달부터 각 시중 은행에서 판매에 들어가고, 각 지방은행에선 9월달부터 판매에 들어가는 사잇돌 대출인데요, 아직 초기라 그런지 막상 신청해보니 부결되었다는 얘기들이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거든요.^^;
가장 대표적인 부결 사유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제2금융권의 기대출 금액이예요.
보통 그냥 기대출금액이 많으면 부결사유라고 알고 계시겠지만, 사실 같은 제1금융권 기대출 금액이 문제되는 경우는 해당 금액이 아주 많을 때가 아니면 부결사유로는 별로 명함을 못내밀거든요. 한마디로 기대출의 양보다는 기대출의 질을 보는 것이지요.
제2금융권 기대출 금액이라 하면, 저축은행에서 받은 대출 뿐만 아니라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등도 해당되는데요, 카드사도 제2금융권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일례로 대표적인 중금리대출상품인 위비뱅크의 경우 카드론 500만원 이상이면 사실 신용등급이 좋아도 잘 승인이 안 나기도 하구요.
그럼다면 보험사 등에서 받은 기대출도 제2금융권 기대출로 분류되어서 부결사유가 될까가 좀 더 심오한 질문인데, 보험사의 경우는 원칙적으론 제2금융권으로 분류되지만 다른 제2금융권들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대출시 신용점수 하락이 적은 걸로 유명해서 이제는 1.5금융권으로 불러야 된다는 우스갯소리도 있는데요, 사잇돌 대출에서도 마찬가지로 다른 제2금융권 기대출보다는 좀 더 부결에 영향을 덜 미치게 되어요. 예를 들면 카드론 500만원이 있는 사람은 부결되는 반면, 보험사 신용대출 1000만원이 있는 사람은 승인을 받을 수도 이다는 얘기입니다.
두번째로 대표적인 사유는 건강보험 등의 미납 내역이 존재하는 경우예요. 의외로 이런 경우가 많은데, 이유는 보통 회사에서는 이런 사원들의 의료보험료들을 아마 회계처리상의 편의 등을 위해 매달 내지 않고 몇달치씩 미뤘다가 한번에 내는 경우들이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는 회사에 연락해서 대출받을 때 필요하니 내 것만이라도 납부해달라고 해서 미납기록을 없애고 다시 신청을 하셔야 해요^^
세번째 대표적인 사유는 바로 신용등급입니다.
사잇돌대출이 서울보증보험과 연계가 된 대출이다보니 명시적인 신용등급 조건은 어디를 찾아봐도 나오지 않지만, 실제 각 은행사에서는 6등급 내지 7등급 이상만 가능하고, 한도도 서울보증보험에서 아무리 한도가 많이 나와도 6등급까지는 500만원까지 가능 이런 내부적인 숨겨진 조건을 걸어둔 경우가 왕왕 있기 때문.
그렇다면 사잇돌대출 승인을 받는 해결방법은 무엇일까요?
일단은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의 경우는 모바일 어플로도 신청이 가능하니 신청을 해 보고 부결이 나는지 승인이 나는지부터 알아보시는 게 좋아요. 그 다음 승인이 나면 좋겠지만 만약 부결이 난다면 가장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저축은행 기대출건 등을 먼저 정리해 보시는 것이 좋구요. 일단 신청 자체는 은행마다 조금 차이는 있겠지만 한달에 3번 정도까지는 가능하거든요.
그 다음으로 중요한 건 바로 발품을 파는 것. 사실 주거래은행이라고 할지라도 승인이 요즘은 쉽게 나는 것도 아니거든요. 만약 부결나셨다면 최소 은행 세군대 정도는 돌아보셔야 진짜 부결인지 아실 수 있습니다. 대출의 경우는 발품이 진리란 말도 있고 저도 대여섯군대 돌아뎌너서 승인받으시는 경우도 많이 보았거든요.^^
끝으로 말씀드리자면, 사잇돌대출 이란 것이 사실 중금리대출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 기획한 상품일 뿐이므로, 그냥 많은 중금리대출상품 중의 하나입니다. 혹 부결나더라도 원래 대출상품이란 것의 성격상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고(대출이란 가상의 연체율을 통계적으로 산출해내서 그보다 높은 이율을 붙여서 내놓는 은행이 파는 상품에 불과해요.) 위비뱅크나 서니뱅크, eq론, 그리고 sbi저축은행의 사이다론 등 중금리대출은 여러가지가 있으니 다소 가벼운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출시 초기라 자리가 잡히지 않아서 부결율이 50%에 달한다는 기사도 현재 보이고 하거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