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7 이어폰 단자 삭제가 걱정되지 않는 이유

모바일 라이프

아이폰7 이어폰 단자 삭제가 걱정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요새 이 문제로 상당히 뜨겁지요. 원래 아이폰의 장점 중 하나였던, 그리고 지금은 다른 모든 스마트폰들이 따라하는 3.5파이 표준규격 이어폰 단자가 아이폰7에서 삭제된다는 루머가 그것입니다. 덕분에 지금 아이폰7에서 이어폰단자가 삭제된 사진들도 상당히 떠돌아다니고 있고 급기야는 애플의 라이트닝단자가 달린 새로운 이어팟의 합성사진도 떠돌고 있구요.

바로 요 사진. 출처는 http://www.cnbeta.com/articles/485369.htm 이 중국 기사.

바로 요 사진. 출처는 http://www.cnbeta.com/articles/485369.htm 이 중국 기사.

그리고 애플이 이어폰단자를 삭제 후 새로 함께 내놓을 블루투스 이어폰의 컨셉 사진도 현재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는 애플이 아닌 다른 업체에서 그린 예상도.

http://www.concept-phones.com/apple/iphone-7-rendered-great-airpods-headphones-video/

http://www.concept-phones.com/apple/iphone-7-rendered-great-airpods-headphones-video/

결국 올해 여름에 아이폰7이 발표되면 확실해질 텐데요, 지금 시점에서 확실한 것은 3.5파이 단자가 존속하거나 삭제되거나 둘 중 하나라는 겁니다. 하지만 어느 쪽이든 저는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오히려 이어폰 단자를 삭제한 아이폰7이 기다려지고 있어요.

이유는 아마 한국분들은 잘 모르는(사실 알고 싶어하지도 않고, 알아도 애써 무시하는) 애플의 그간의 맥북부터 이어지는 아이덴티티 때문입니다. 최초로 현재의 USB 단자를 대중화시킨 것도 애플이었고, 우리가 지금 쓰는 노트북들은 당연히 달고 나오는 팜레스트란 물건도 처음부터 존재했던 게 아니고 애플이 처음으로 개발했던 방식이거든요. 지금분들은 상상도 안되겠지만 애플 이전의 노트북들은 팜레스트라는 게 없어서 키보드 아래공간이 없었답니다.

초기 팜레스트가 없던 랩탑

초기 팜레스트가 없던 랩탑

즉 처음 채용할 땐 저거 한참 시기상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결국은 그게 더 나은 방식이라는 것을 깨닫고 모든 제품들이 애플의 선택을 따라가게 되어요. 최근의 모바일 cpu의 64비트로의 이행이나 그 전 어도비 플래시 미지원 결정, 그리고 그 더 이전에는 대화면스크린과 정전식터치방식의 도입 등이 그러했구요.

이러한 점들을 볼 때 애플이, 자사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이어팟 단자를 변경하면서까지 일을 벌인다면,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비싼 기업이 1년에 딱 하나 개발하는 자사 이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이폰이란 스마트폰에 이러한 급진적인 변화를 준다면 그 변화를 위해 얼마나 많은 연구를 했을지(아마 지구상 그 어떤 물건보다도 더 많은 연구비가 투입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등을 생각해보고, (실제로 아이폰 gps 테스트장은 나사의 화성탐사선 테스트장을 방풀케하는 환경입니다.) 그간의 역사를 본다면 오히려 이어폰 단자 삭제가 더 기대될 수 밖에 없어요. 이어폰 단자를 잃은 대신 얻은 장점이 무엇일까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더불어 이어폰단자 삭제로 인해 얻는 장점이라면 일단 확실한 것은 이어폰으로 듣는 음질 향상이 있고, 지금 일반인의 시각에서 예상되는 것으로는 스테레오 스피커 탑재, 얇아진 두께, 카툭튀 없는 카메라 등입니다. 충분히 얇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지만, 사실 더 얇은 기기를 쥐어보면 그전에 쓰던 기기는 손이 안가는게 현실이죠. 그만큼 두께는 사용성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므로 화면이 거대해진 아이폰이 목숨걸고 두께를 줄이려는 노력도 어느정도 이해가 갑니다. 화면이 커질수록 두께는 더 얇아져야 하거든요. 그렇지 않으면 너무 쓰기 어려워지니까요.

이래저래 애플의 올해 아이폰 발표 이벤트가 기대되는 밤입니다.

아이폰7 이어폰 단자 삭제가 걱정되지 않는 이유”에 대한 9개의 생각

    1. 시급 안받으니까 이런 글이 가능하죠.
      댓글 남겨주시면서 사이트 주소도 하나 남겨주셨는데 해당 사이트는 국내에선 불법인 사이트라 삭제하였습니다.

  1. 두께는 얇아질지 몰라도 음질은 훨 후져지죠 블루투스 이어폰 헤드폰 안써보심 ㅠㅠ? 그리고 설상가상으로 애플이 지금까지 다른걸 해왓던식으로 지들 이어팟만 호환되게 출시한다면 터무니없는 가격에 또 구매해야 하죠 심지어 무선은 작아서 잃어버리거나 고장나기도 쉬울텐데 ㅋㅋ 무선 좋은거 다알고 삼성이 아이폰보다 기술도 더 좋은데 차용하지 않는데는 다 이유가 잇는거죠 혁신이 아니라 이어팟 팔아서 이익극대화 하려는 상술로밖에 안보이네요 참고로 애플안티아니고 6s와 아이맥 아이팟유저입니다 애플좋지만 이건 ㅂㅅ같네요 용량가지고 장사하고 낮은스펙 디자인과 os로 커버해도 좋다좋다 계속사주니 고객 시험하는듯 ㅋㅋ 누굴탓하겟음 사주는 내탓이죠

    1. 인터넷 여론들만 너무 보신 듯 한대, 실제로는 알고 계신 것과 많이 다르고(한국에서 누가 애플에 객관적이겠습니까.), 그래서 저도 3.5파이 단자 빠지는 것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이 만약 뺀다면, 말씀하신 블루투스 단점 같은 것을 어떤 식으로든 극복했다는 얘기가 되거든요. 애플이 한해에 아이폰 개발에 쏟아붙는 돈만 봐도 지구상 그 어떤 회사들보다도 더 많이 쓰고 있구요.(이건 순익이 독보적으로 높으니 어찌보면 당연한 얘기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냅드래곤 화룡 사건만 봐도 애플 기술력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4비트를 애플 따라가느라 억지로 넣다보니 그렇게 된 것이거든요.

      1. 여론을 많이본게 아니랔ㅋㅋㅋ여론이 그런거엔 이유가 잇는거라곤 생각안해보셧나봐요? 저도 그렇게 생각하는거 뿐이고요 줏대없이 휩쓸린게 아니라 ㅋㅋ그래서 블투 음질은요 ㅋㅋㅋㅋ 배터리는요 ㅋㅋㅋ 다른거 백전양조해서 해결햇다거나 스마트 커넥터 단다 쳐도 그 두개가 해결 안되는 이상 아무 쓸모없어요 똥에 초콜릿 코팅하는거나 다를바없죠 근본적 문제가 해결이 안되엇는데 그럴싸하게 포당한다고 된답니까 ㅋㅋㅋ

        1. 근데 삼성이 기술력이 높음요?? 어디?? 애플따라하기부서??
          삼성의 모토는 세계2위 입니다. 절대 손해보는 장사는 안하려는 기업입니다.
          만약 지금 삼성이 애플보다 앞서 있고 이익도 크다면… 과연 삼성은 그 이익금으로 현재 애플만큼의 개발 투자를 할까 싶기도 하고….

          저두 궁금하긴합니다. 애플이 무엇을 포기하고 3.5파이 구녕을 없애버렸는지..

          예전에 베터리 일체형이라는.. 당시에는 ‘말도 안되는짓’을 해버린게 지금 일반화가 된것처럼…
          (사실 지금도 쪼끔 불편하긴하죠… 덕분에 보조베터리 라는 제품이 생기고.. 돈은 돈대로 더 들어가긴하지만..충전할곳도 충분하고 적당히 쓰기에 그닥 큰 불편함은 없고.. 적당한 타협이었다고 생각됩니다.아니면 거기에 익숙해버린지도…ㅡ,.ㅡ)

          블투.. 지금 기술로도 사실 일반사람들이 듣기에 음질이 크게 구리다고 느끼진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 비싼 BA탑재한 이어폰들 몇개 쓰면서 .. 귀만 박쥐가 되가기는 했습니다만.. 좋게 만든 블투 이어폰도 상당히 괜찮은 음질을 내 줍디다.
          과연 정말 3.5파이구녕을 어떻게 해결할지 정말 궁금합니다.(개인적으론 반대 했습니다.)
          아무쓸모 없기까진 아닌거 같구요..

          한기지 위험한 발상은.. 삼성이 안한다고 그게 기준이 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ㅎㅎㅎ
          애플은 도전을 한것이고(정말 구녕이 없어진다면) 그것에 대한 말도 많은게 사실일거지만…
          삼성도 안하고 남들 다 안하는데 애플은 뻘짓장사 한다는 식의 생각은 좀.. 아닌거 아닌가요.. ㅎㅎ

          저도 의심이 들긴하네요.. 음질이 구려지긴합니다 확실히! 근데 60만원짜리 유선 BA이어폰과 비교했을때 말이죠… MP3자체도 음역이 깍이는데 사실 다들 익숙해졌듯이.. (안타까운부분…) 보편일반화되는 음질에 익숙하게 만들어지는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비난을 해도 나와보고 비판하죠 우리..
          한번 써보고 들어보고.. 내가 모르는 뭔가가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정말 구리고 불편해진다면…

          나도 그냥그런 겔러기 살테다!!!!!!!!!!

댓글은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