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존 무기 부착물 세팅 정리 mp7 그라우 m4 m13 mp5

게임정보

huskerrs의 세팅을 주로 참고했다.

티어 구분은 1티어에 가까울수록 좋고 멀수록 안좋은데, 대략 대회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총기일수록 1티어로 선별했다.

1티어

Mp7

huskerrs

아이언사이트를 떼버린 게 특징. Mp7은 아이언사이트가 가시성이 괜찮은 축에 속하고, 또한 부속을 5개밖에 달 수 없는 점을 고려하면 가장 좋은 선택이다.

용병 손잡이를 채택한 것은 지향사격 정확도는 희생하더라도 조준 속도를 좀 더 빠르게 하기 위함. 즉 ADS 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이다.

소음기의 경우는, 이상하게도 소음기 말고 오히려 반동 잡아주는 컴팬세이터 등 다른 걸 달면 반동이 커진다. 느낌적인 걸수도 있지만.

새로운 트렌드

최근에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했다. 작은 변화일 수도 있는데 유격대 전방 손잡이를 빼고 코만도 전방 손잡이를 채용한 경우가 대회에서 갑자기 많아진것.

둘 다 반동제어 조준안정 옵션이 들어간 것은 똑같은데, 코만도 전방 손잡이에는 조준 사격 진입 속도 패널티가 없다. 일단 이 이유인 듯 하고, 실제로 사용해보면 반동 잡아주는 효과도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아서, 코만도 쪽이 나도 더 좋아 보인다.

2티어

그라우

huskerrs

일단 mp7 보다 그라우는 돌격소총이므로 데미지가 더 쎄고 사거리가 길다는 것이 장점인데, 워존 특성상 ADS 에 진입하다가 몇발 쏘고 죽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mp7 에 밀려 2티어인 것. 돌격소총은 태생상 이동속도와 ADS 속도가 smg보단 느릴 수 밖에 없다.

대신 아이언사이트가 다른 모든 총기 대비 원탑으로 좋고 반동이 돌격소총들 중 가장 착하다.

이건 내 세팅이다. 대회에서 상당히 잘하던 어떤 무명 선수의 세팅을 추측한 세팅

위 아이언사이트가 좋다는 장점을 이용한 세팅. 개머리판 제거가 ADS 속도를 가장 크게 올려주기 때문에 개머리판 제거를 한 대신, 그에 따른 반동을 다른 부착물들로 최대한 커버해준다는 것이 기본 아이디어.

ADS 즉 조준사격진입속도와 반동제어의 비중을 맞추는게 개머리판 제거 세팅의 핵심이다. 위의 세팅에서는 아직 총기 레벨이 다 오르지 않아서 일체형 소음기 대신 경량 소음기로 대신했다.

참고로 그라우가 아이언사이트가 좋다고 할 때는 위에처럼 포식자 총열을 꼈을 경우를 말한다.

m4

cloakzy

너프 이후로 m4 의 존재감이 많이 낮아졌다. 그래도 많이 쓰긴 하지만, 최상위권 대회에서는 거의 보기 힘들다. 반동이 착하지만 그라우보다는 좀 있기 때문에, 교전거리가 길수록 그라우에 밀린다.

대신 근중거리에선 그라우를 이기지만, 실전에서는 그라우는 아이언사이트가 좋아서 옵틱을 떼고 ads 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딱히 우위에 있다고 하기 힘들다.

huskerrs – 최근엔 옵틱을 떼고 그립을 추가해서 플레이

huskerrs의 경우는 최근엔 위 세팅에서 옵틱(조준경)을 떼고, 그립 옵션을 더 추가해서 반동에 좀 더 신경쓴 동시에 ads 속도를 끌어올린 버전을 사용중

m4의 경우 아이언사이트 가시성이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옵틱을 떼고 m4를 쓰는 경우는 별로 없는데, huskerrs가 쓰는 걸 보면 잘만 쏘는 걸 봐선 적응하기 나름일 수도 있다.

아이언사이트에만 적응할 수 있다면 그라우보다 더 나을 수도 있다.

새로운 트렌드

현재 새로운 트랜드가 m4에서도 나타났는데, 옵틱을 전부 떼고 XRK 무기 도안을 사용해서 아이언사이트 가시성을 개선시킨 것. 위에서 huskerrs가 새롭게 쓰는 세팅도 이 XRK 무기도안을 사용했다.(어쩐지 아이언사이트 가시성이 이상하게 좋아보인다 했다.)

XRK 무기도안은 모던워페어 일반판이나 모던워페어 배틀패스에디션을 디지털구매로 사야만 얻을 수 있는 총기 도안. 모던워페어2 캠페인 리마스터 구매시는 안준다.

아래처럼 m4의 아이언사이트 가시성을 갉아먹던 총 몸체 쪽의 동그란 가늠자가 순정 대비 눈에 띄게 커져서 가시성이 확실히 더 좋다.

3티어

m13

huskerrs

그라우에 밀려서 잘 쓰지 않는다. 반동이 없다는 돌격소총이라는 점에서 그라우랑 컨셉이 비슷한데, 아마 이유는 아이언사이트가 그라우가 압도적으로 좋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4티어

MP5

huskerrs

데미지가 적어서 워존에서는 초반에만 반짝하고 현재는 별로 인기가 없다.

이외티어

램7

사실 램7의 경우는 슈라우드가 예광탄 스킨을 구매해서 사용했을 경우의 총기 경험(gun exp.) 자체는 극찬하기도 했고, 근거리에선 깡패인 돌격소총이지만, 모던워페어 본편을 사거나 pc방에 가서 해금을 해야만 쓸 수 있어서 일반 유저들은 거의 사용하는걸 보기 힘들고(스킨을 구매하더라도 무기 자체를 해금하지 않으면 무기 사용은 가능하나 부착물 수정을 할 수 없다. 그냥 고대로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티어에서 뺐다.

사실 그리고 지금은 대회 같은 곳에선 mp5만큼 찾아보기 힘들기도 하다. 아무래도 거리가 멀어질수록 다른 총기들에 비해서 메리트가 떨어지기 때문에 그런듯. 반동이 별로 착하지 않은게 그 이유다.

그리고 사실 근접전에서 m4 보다 좋은지도 의문인게 허스커는 램7을 들고 플레이하다가 자기가 다른 총으로는, 심지어 m4로도 절대 지지 않는 근접전 상황에서 램7을 들고 쏘다가 일반유저에게 말 그대로 개발린 후에는 이 총을 내던져버렸다.

결국, 사실상 요즘은 워존뿐만 아니라 다른 FPS 게임도 잘 하지 않고 그냥 와우만 주구장창 하는 와저씨가 돼버린 슈라우드가 극찬함으로 인해서 거품낀 총이라고 보면 된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거 쓰면 잘맞는데? 할 수는 있다.

방패

놀랍게도 워존에서의 방패는 내구도가 무제한이다. 하지만 그 대신 방패를 들면 권총조차 쏠 수 없다. 따라서 방패를 든 상태로는 원거리 공격 불가라는 점을 이용해서 거리조절을 하면서 방패를 든 상대가 서있을 땐 발, 앉아있을 땐 머리를 노려서 쏘거나, 아니면 자세에 상관 없이 그냥 보조무기인 수류탄이나 화염병, 테르밋,c4 또는 부무기인 RPG-7 한방으로 날려버린다.

특히나 요즘엔 부무기로 HDR이나 ax50을 드는 대신 퍽도 아낄겸, 트럭에도 대처하기 쉽게 부무기로 RPG-7을 가지고 다니는게 유행이다보니 더더욱 볼일이 없어졌다.

화염병이나 테르밋, rpg-7 같은 중화기 들고 있는 상대 앞에서 방패를 드는 건 자살행위이다. 즉 워존에선 상대가 초보가 아닌 이상 이걸 들 경우는 개죽음만 당한다.

내구도가 무한이라 핵유저 상대로는 좋을 수 있어도 위의 이유 때문에 한계가 명확하다. 다만 부무장으로 채택한 후 등뒤에 메고 다니면, 후방 피격 면적을 상당히 줄여주기 때문에 그 목적으론 좋다. 워존 1인큐에선 나름 전략적인 선택인셈.

HDR

huskerrs가 최근에 자신이 드디어 해냈다고 자랑한 HDR 셋팅. 그동안 줌속도 때문에 HDR을 쓰지 않고 AX-50을 쓰는 경우가 많으나, 그 경우 AX-50 특유의 느린 탄속과 그로 인한 큰 낙차로 장거리 저격에선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이 세팅으로 하면 줌속도가 상당히 빠르다. 스코프를 기본으로 한 이유도 밝혔는데, 허스커 개인적으로 열화상 스코프를 싫어하기도 하고, 저기에 열화상 스코프를 달면 세팅이 완전히 엉망이 된다고 한다.

Perk 세팅

허스커의 퍽 세팅. EDD는 폭발물 피해 줄여주는 것. Restock 는 수류탄을 일정시간마다 자동보급, Amped 는 1,2번 무기교체시간 단축해줘서 RPG 를 보조무기로 쓸 때도 좋다.

부무장으로 기절수류탄 대신 섬광탄을 챙기는 듯 하며 요즘은 셈텍스 대신 화염병을 들고 다닌다. 근대 이런 조합 선택은 좀 자주 바뀔 수는 있다. 위 세팅 자체는 하이퍼 어그로용 세팅.

자극제

이걸 어따 쓰라고 만들어놓은거냐 하고 생각하실 분들이 많다. 나도 그랬으니까. 체력을 즉시 회복해주긴 하지만, 워존은 일정시간 지나면 체력이 자동으로 회복되는데 그 시간차이가 그다지 크지도 않으므로 굳이 전술장비 한칸을 이걸로 낭비할 필요는 없기 때문.

대신 가장 좋은 점은 가스지역에서 체력을 일시에 채워준다는 것. 즉 방독면과 함께 가스지역 생존성을 높여주는 흔치 않은 아이템 중 하나. 즉 방독면과 자극제 이 두가지밖에 없다. 워존에서 가스지역에서의 생존성과 관련된 아이템은 말이다.

또 다른 중요한 활용성은 마지막에 자기장 지역에서 만약 자신이 방독면과 자극제를 들고 있고 다른 플레이어가 내 위치까지 자기장을 통과하지 않고는 올 수 없는 특수한 조건(예를 들면 자기장 마지막 구역이 높은 건물이라든지 등)에서는 무조건 승리할 수 있게 된다. 근데 그런 상황까지 가정하고 장비할 수는 없기 때문이 문제지.